주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한국금형공학회
Korea Society of Die & Mold Engineering

인사말

한국금형공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7대 한국금형공학회 회장을
맡게 된 국립공주대학교 윤재웅교수입니다.

한국금형공학회는 2006년에 설립이 되어 금형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대한민국 금형 기술 발전을 위해 연구 활동 및 사업수행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회원님들의 성원으로 학회 활동을 성공적으로 운영하여 2023년도에 드디어 Design & Manufacturing 논문지가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그간 많은 노력과 후원을 해주신 회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하는 학회가 되도록 회장 및 임원진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제조업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강의 기적을 만든 한국 경제 성장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산업 구조 고도화에 이바지해 왔습니다. 한국 제조업의 성공은 강력한 정부 지원, 국가 주도 경제개발 계획, 민간 기업 활성화, 교육 및 연구에 대한 투자, 정예화된 인력 등의 요소가 결합되어 이루어졌습니다. 우리나라는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스마트 기술에 대한 투자를 장려하였고, 현대·기아차 같은 기업이 전기차 시장에서, 삼성전자, LG전자는 반도체, TV, 생활가전, 휴대폰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이 모든 성공은 반세기 동안 꾸준히 발전시켜온 제품 제조업의 노력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입니다.
  • 고객을 만족시키는 제품은 제품디자인부터 생산까지 긴밀하고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서만 빠르고 좋게 만들 수가 있습니다. 한국금형공학회는 이러한 현장의 높은 Needs를 충족하고 제품완성이란 공동목표를 가진 모든 분야의 참여를 위해 2022년도부터 학회지명을 Design & Manufacturing으로 변경하여 제품제조에 관련된 연구자와 현장실무자가 한자리에 모여 허심탄회하게 깊은 대화를 나눌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우리 학회는 프레스/사출금형성형분과, 스마트팩토리분과, 자동생산분과, 첨단소재분과, 3D프린팅분과, 디자인분과 및 품질측정분과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금형 분야뿐만 아니라 제품제조 분야 전문가들이 학회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제품경쟁력을 갖추고 빠르고 완성도 높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각 분야에서 연구하고 있는 결과물들이 학술대회나 학술지를 통해 회원님들께 공유가 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와 연구주제가 발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회의 많은 활동이 지속해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모든 임원진과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리며, 항상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이 만사형통하시길 기원합니다.
한국금형공학회
학회장
윤 재 웅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