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한국금형공학회
Korea Society of Die & Mold Engineering

인사말

한국금형공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6대 한국금형공학회 회장을
맡게 된 국립공주대학교 윤재웅교수입니다.

한국금형공학회는 2006년에 설립이 되어 금형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대한민국의 금형기술 발전을 위해 연구활동 및 사업수행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지난 2년간 코로나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회원님들의 성원으로 학회활동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가 있었습니다. 2021년도에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로 재선정이 되었고, 2023년 등재학술지 선정에 도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 3차산업시대 제조분야에서 대량생산을 성공적으로 가능하게 만든 금형기술은 자동차분야의 경량화 물결과 친환경 이슈로 급격한 발전을 하였고 전기전자분야의 치열한 디자인 경쟁을 통해 더욱 성장할 수가 있었습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든 현재의 융복합기술 트랜드는 전통적인 금형기술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컴퓨터에 저장된 디자이너와 기구설계자의 생각인 가상 3차원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제 사용 할 부품을 만드는 금형기술은 궁극적으로 제품을 완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제품디자인부터 생산까지 긴밀하고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서만 빠르고 좋은 결과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한국금형공학회는 이런 현장의 높은 Needs를 충족하고 제품완성이란 공동목표를 갖고 있는 분야의 참여를 위해 2022년도부터 학회논문지명을 Design & Manufacturing으로 변경하여 제품제조에 관련된 모든 분야의 연구자와 현장실무자가 한자리에 모여 허심탄회하게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 올해 우리 학회는 기존 금형분야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 전문가들의 학회활동 참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제품경쟁력을 갖추고 빠르고 완성도 높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각 분야에서 연구하고 있는 결과물들이 학술대회나 논문지를 통해 회원님들께 공유가 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와 연구주제가 발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회의 많은 활동들이 지속적으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모든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리며, 항상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이 만사형통하시길 기원합니다.
한국금형공학회
학회장
윤 재 웅
TOP